티스토리 뷰

논술구조원리 III

182

논술구조원리 .
A02

     (가)와 (나)는 세계화가 문화 다양성에 끼치는 영향을 달리 파악한다.(가)는 미국 중심의 세계화가 사회 발전의 원동력이자, 인간 권리의 기초가 되는 문화 다양성을 훼손한다고 주장한다.세계화를 주도하는 시장 메커니즘은 문화 다양성보다는 획일화된 미국 대중 문화를 선호하기 때문에, 세계화는 미국 대중 문화의 지배력만 강화하고, 그 과정에서 지역의 다양한 문화는 사라질 수밖에 없다.
     반면,(나)는 세계화가 문화 다양성을 증진한다고 주장한다.세계화는 지역에서 생산되는 콘텐츠의 생산, 유통 비용을 절감시켜 지역 콘텐츠의 세계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다국적 기업이 지역 문화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알 수 있듯, 시장의 힘은 자신만의 문화를 추구하려는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상품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문화적 다양성을 증진할 수 있다.
     두 제시문은 모두 세계화가 미국 문화의 영향력을 강화하므로, 이 과정에서 위협받는 문화 다양성을 보호해야 한다는 점에는 동의한다.그러나문화 다양성을 보호하는 방법에 관해,(가)는 정부주도의 자문화 보호 정책이 필요하다고 보는 반면, (나)는 보호 정책이 실효성이 없고, 날림 작품으로 인해 문화 수준을 저해한다고 비판하면서, 시장 자율에 맡길 때 문화 다양성이 증진된다고 본다.이러한 견해 차이는 (가)에서 문화 수용자를 시장 원리에 지배당하는 수동적 존재로 파악하는 반면 (나)는 시장 원리를 신뢰하고 문화 수용자들이 능동적 주체적 소비를 한다고 보기 때문에 나타난다.
     (다)를 보면,스크린쿼터가 강하게 유지되는 94년부터 06년까지 한국 영화 점유율은 20%에서 60%까지 높아졌지만, 한미FTA 선결조건으로 인해, 스크린쿼터가 약화된 08년이후, 한국 영화 점유율이 40%까지 떨어졌다. 
     (가)를 바탕으로 할 때,이러한 현상은 미국 중심의 세계화가 문화 다양성을 훼손하는 과정을 보여준다.한국 문화 보호 정책인 스크린쿼터 제도가 강하게 유지되던 시기에 한국 영화는 혁신과 창조의 기회를 얻어 급속히 발전했으며, 이 과정에서 영화적 다양성은 증진되었다.그러나 미국 중심의 세계화를 의미하는 한미FTA로 인해 보호 정책이 약화되면서, 영화 시장이 개방되어, 헐리우드 영화가 한국 영화를 점차 잠식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가 계속된다면, 한국 문화의 미국화가 진행되고, 헐리우드 영화의 시장 지배력이 더욱 강화되어, 영화적 다양성이 감소할 것이다.
     그러나 (나)를 바탕으로 할 때,이 현상은 세계화가 한국 문화의 다양성을 오히려 증진한 결과로 해석할 수 있다.스크린쿼터 축소는 시장 자율성의 강화를 의미하며, 한국 영화 점유율 하락은 과보호 받는 질낮은 한국 영화들이 퇴출되고, 한국 소비자들이 자신들의 취향에 맞는 다양한 영화를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음을 의미한다. 또한 스크린쿼터 축소 이후에도 한국 영화 점유율이 40% 이하로 떨어지지 않고 있는데 이는 소비자들은 세계화 속에서도 자국 문화를 강력하게 원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비교

이 문제의 주제어는 '세계화' 이며, 화제는 "세계화는 문화 다양성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입니다. 대립 개념은 ( 훼손 : 증진 ) 입니다. 

(가)는 첫 문단에서 문화 다양성이 중요하고, 보호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합니다. 문화 다양성은 창조, 혁신을 통해 사회 발전을 이끌고, 인간의 정체성과 직접 관련되므로, 문화 다양성을 보호하는 것이 곧 인간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도덕적 의무입니다. 두 번째 문단은 현재의 세계과가 문화 다양성을 훼손한다고 주장합니다. 세계화란 곧 미국화이고, 시장 매커니즘이 주도하는 현상입니다. 시장은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하므로, 다양한 지역적 문화에 맞춘 상품보다는 대량 생산이 가능한 획일화를 추구합니다. 여기에 적합한 대중문화가 미국 대중 문화이고, 따라서 세계는 미국 문화 중심으로 획일화되어 간다는 것이 (가)의 견해입니다. 따라서 (가)는 이러한 세계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자문화 보호 정책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제시합니다.

(나)는 매체의 세계화가 다양한 지역 문화의 세계화 가능성을 높인다고 말합니다. 또한 (나)는 다국적 기업의 세계화 전략의 사례를 통해, 시장은 다양한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지역에 맞는 문화 상품을 개발할 수밖에 없다고 봅니다. 따라서 시장의 자율에 맡기면 문화 다양성은 오히려 증진합니다. 또한 세계화가 진행되어도 사람들은 자신들만의 문화를 원하기 때문에 자국 문화를 버리지 않을 것이라고 봅니다. 

분석

(다)에는 한국의 스크린쿼터 일수와 한국 영화 점유율의 관계를 보여줍니다. 스크린쿼터가 강하게 작동하던 시기에 한국 영화 점유율은 60%까지 올라가며, 스크린쿼터가 약화되자 40%까지 떨어집니다. 스크린쿼터 약화의 배경은 한미FTA입니다.

(가)의 관점에서 (다)의 현상은 문화다양성이 훼손되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스크린쿼터는 자국문화보호정책이며, 한미FTA는 미국 중심 세계화를 의미합니다. 한국 영화 점유율이 올라가는 것은 다양성 증진이고, 떨어지는 것은 다양성 훼손, 즉 미국적 획일화입니다. 

반면 (나)의 관점에서 (다)의 현상은 문화다양성이 증진되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스크린쿼터 약화는 시장 자율성 증진이고, 한국 영화 점유율이 올라가는 것은 날림 작품이 양산되는 과정이며, 떨어지는 것은 다양한 전세계 영화들이 한국 영화의 다양성을 높이는 과정입니다. 또한 점유율이 40% 선에 유지되는 것은 세계화가 진행되어도 한국인들이 자국 문화를 요구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