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논술구조원리 III

171

논술구조원리 .
A06-01

(가)와 (나)의 질서는 각기 다른 방식으로 유지된다.(가)의 질서는 허구적 존재에 대한 두려움에 의해 유지되는 상징적 질서다.마을사람들은 이리떼가 존재한다는 촌장의 거짓말을 믿고, 이리떼의 위협에 대비하기 위해 단합하여 질서와 안정을 유지한다. 이에 양치기는 진실을 알려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촌장은 허위의 질서가 진실을 밝힐 때의 혼란보다 낫다는 명분으로 이를 묵살한다
(나)의 질서는 개인의 권력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유지되는 강압적 질서다.석대는 학급에서 일어나는 모든 갈등을 조절하고, 규율을 집행하는 등 교사와 같은 권력을 행사한다. 담임 교사조차 석대의 이러한 권력을 용인하고 있기 때문에 나머지 반 아이들은 석대의 권력에 의하 형성된 질서에 순응(복종)한다.
이렇게 볼 때,(가)와 (나)의 질서는 모두 촌장 개인과 석대 개인의 권력을 유지하는 데 기여한다.그러나 (가)의 질서는 공동체 외부에 존재하는 허구적 대상에 대한 두려움에 기초한 반면, (나)의 질서는 공동체 내부의 실재 대상에 대한 두려움에 기초한다.또한,(가)의 질서는 권력자에 의해 강제되는 질서인 반면, (나)의 질서는 비록 허위에 대한 믿음과 두려움에 기초했다하더라도 마을 사람들의 자발성에 기초하고 있다.

이 문제는 해설형 비교입니다. 해설형 비교는 견해를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 대상이나 현상을 비교할 것을 요구합니다. 따라서 논쟁형 비교처럼 "(가)와 (나)는 ~에 관한 견해가 다르다"는 식으로 화제를 제시해서는 안 됩니다. 이 문제는 (가)와 (나)의 질서가 유지되는 방식을 비교해야 하므로, 화제는 "(가)와 (나)의 질서는 다른 방식으로 유지된다" 혹은 "(가)와 (나)의 질서가 유지되는 방식은 다르다"는 식으로 화제를 제시해야 합니다.

(가)의 질서는 '거짓'에 의해 유지되는 질서이며, (나)의 질서는 '권력'에 의해 유지되는 질서입니다. ( 거짓 : 권력 ) 이라는 개념이 결론 문장에 분명히 제시되어야 합니다. (가)에서 촌장은 이리떼가 존재한다는 거짓말을 하고, 사람들은 이 거짓말을 믿습니다. 이리떼에 대한 두려움은 마을 사람들을 단합시키고 이 과정에서 질서와 안정이 유지됩니다. 양치기는 허위의 질서를 비판하면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촌장은 허위의 질서가 진실로 인하 혼란(무질서)보다 낫다는 논리로 양치기를 반박합니다.

(나)의 질서는 등장인물 석대 개인의 권력에 의해 유지됩니다. 석대는 담임 교사를 대신해서 거의 교사와 같은 권리를 누립니다. 이는 담임이 석대의 권력 행사를 용인해주었기 때문입니다. 반 아이들은 이러한 석대의 권력에 두려움을 느끼고, 석대의 비위를 맞추기 위해서 노력합니다. 

이렇게 볼 때, 두 제시문에 나타난 질서는 모두 특정 대상에 관한 '두려움'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가)의 질서는 공동체 외부에 존재하는 허구적 대상에 관한 두려움에 기초하고, (나)의 질서는 공동체 내부에 존재하는 실제 대상에 관한 두려움에 기초합니다. 또한 (가)의 질서는 집단적 단합에 기초한 능동적이고 자발적 질서인 반면, (나)는 개인의 권력에 기초한 수동적이고 강제적 질서라는 점도 다릅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