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논술구조원리 III

169

논술구조원리 .
T07-01(예시답안 1)

(가)와 (나)는 중용의 주체를 달리 파악한다.(가)는 덕을 실천하는 군자가 중용의 주체라고 주장한다.중용이란 자신이 처한 처지에 만족하고, 어떤 상황에서도 치우침이 없이 자신의 책임을 다하는 삶의 자세를 의미한다. 이러한 중용은 소수의 군자만이 실천가능하며, 중용을 갖춘 군자가 정치를 할 때 좋은 정치가 실현된다.
반면,(나)는 중용의 주체는 적당한 재산을 가진 중간계급이라고 주장한다.부자나 빈자와는 달리 극단에 치우치지 않고, 경제적으로 안정된 생활을 영위하는 중간 계급이 최선의 생활방식을 유지할 수 있다. 또한 정치질서란 결국 시민의 생활방식이므로, 중용을 실천할 수 있는 중간계급에 기반을 둘 때, 최선의 정치가 가능하다.
이렇게 볼 때,두 제시문은 모두 중용을 극단에 치우치지 않고 균형을 이룬 상태라는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 또한, 중용은 단지 개인적 차원에서만 의미있는 것이 아니라 정치적 안정에 기여한다는 점도 유사하다.그럼에도 불구하고(가)는 중용이 아무나 실천하기 힘든 고차원적인 경지라고 보기 때문에 중용의 실천 주체는 끊임없이 덕을 실천할 수 있는 군자와 같은 탁월한 소수라고 파악하는 반면, (나)는 중용이 특정 조건만 갖추면 누구나 도달할 수 있는 생활 방식이라고 파악하므로 경제적 조건을 갖춘 중간계급과 같은 평범한 다수도 중용의 실천 주체가 될 수 있다고 본다.

위 답안은 화제를 “중용의 주체는 누구인가” 로 잡고, ( 군자 : 중간계급 )의 대립을 사용하였습니다. 결론을 제시한 후에는 중용의 의미와 정치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가), (나)의 논지를 뒷받침한 후, 세 번째 문단에서 세부적인 공통점과 차이점을 제시했습니다. 중용의 주체를 설명하는 과정에서 반드시 중용의 의미와 중용과 정치적 질서의 관련성이 함께 제시되어야 합니다. 세부 비교 부분에서는 직접적으로 화제가 제시되지 않았지만, 밑줄로 표시한 것처럼 ( 개인적 : 집단적 ), ( 소수 개인 : 다수 집단 ), ( 어려움 : 쉬움 ), ( 덕 : 재산 ) 등의 대립 개념이 대비적으로 사용되어 두 제시문의 차이를 드러내고 있다는 점을 반드시 기억하기 바랍니다.

분석 결과에 따라서는 아래의 <예시답안 2>처럼 공통점을 먼저 제시하고, 차이점을 나열하는 방식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T07-01(예시답안 2)

중용의 의미와 중용과 정치질서의 관계에 관해(가)와 (나)는 모두 중용은 극단에 치우치지 않은 균형 잡힌 상태를 의미하며, 중용의 실현이 정치적 안정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는 동의한다.(가)에서 중용은 자신의 신분, 처지, 상황 속에서 지나치거나 모자람 없이 행동하는 삶의 자세를 의미하며, 중용을 갖춘 군자가 정치를 할 때 좋은 정치가 가능하다. (나)역시 중용은 경제적으로 지나치게 가난하거나 부유한 상태가 아니라 적절한 재산을 가진 중간계급의 생활방식을 의미하며, 중용이 정치 질서를 평가하는 기준이 된다. 
그러나두 제시문은 중용의 실천 주체와 실현 가능성, 실현 조건 등을 달리 파악한다.(가)는 상황에 맞게 행동하는 중용의 덕은 다수의 소인은 실천할 수 없는 고차원적인 경지이므로 오직 소수의 군자만이 끊임없는 내적 수양과 실천을 통해서 달성할 수 있다고 파악한다.이와 달리,(나)는 중용은 적절한 경제적 수준을 갖춘 중간계급의 일원이 되면 누구나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생활 방식으로 보기 때문에 중용은 탁월한 개인의 특성이 아니라 중간 계급이 지닌 집단적 특성으로 이해한다.

주어진 제시문 사이에는 중용의 의미, 중용의 주체, 중용의 실현 조건, 중용의 실현 가능성, 중용과 정치 질서의 관련성 등 다양한 화제들이 숨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가장 중요한 화제를 먼저 확정하고, 다른 화제들을 묶어서 한 번에 제시하는 방식으로 답안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두 글은 중용의 의미와 중용과 정치적 질서의 관계와 관련하여 비슷한 논지를 담고 있으므로 먼저 공통점을 제시한 후에, 그러한 공통점에도 불구하고 견해가 세부적으로 어떻게 다른지를 설명하는 방식으로 답안을 작성해야 합니다.

두 번째 답안처럼 공통점과 차이점을 두 덩어리로 구성하여 제시문 전체의 논지를 대비적으로 제시하는 방식으로 답안을 써야할 때도 있으므로, 비교 답안을 단순한 형식적 틀에 끼워맞추려하지 말고, 화제들을 충분히 찾고, 이 화제들을 어떻게 다루는 것이 자연스러운 답안이 될지 생각해야 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