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논술구조원리 III

115

논술구조원리 .
W05-01

(가, 다)는 죽음에 대한 인간의 상반된 태도를 제시한다.(가)에는 인간이 죽음을 수용하고 더 나아가 초월하려는 태도가 나타난다.인간은 죽음을 무시/기피하는 동물들과 달리 죽음이 끝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특수성을 지닌 존재다. 이러한 특수성 때문에 인간은 죽은 자와 함께 머무르기 위한 화려한 매장을 한다.

반면, (다)에는 죽음을 기피하려는 인간의 태도가 나타난다.인간은 삶에 대한 애착 때문에 죽음을 두려워하고, 이러한 공포가 죽음을 피하게 만든다. 따라서 죽음을 연상시키는 부패나 악취를 꺼리며 죽은 자를 멀리하기 위한 간소한 매장을 한다.이러한 차이는 (가)의 인간은 삶과 죽음은 연속적이라고 파악하고 죽음 이후에도 새로운 삶이 존재한다고 믿는 것과 달리, (다)의 인간은 삶과 죽음은 단절되어 있다고 믿기 때문에 나타난다.

이와 달리, (나)에는 동물들이 죽음을 무시하는 태도가 나타난다.고릴라들은 죽음이 무엇인지를 모르기 때문에 죽은 동료 고릴라는 살아있는 것처럼 대하고 반응을 끌어내려고 한다.

(라)에서 실험참가자들은 <실험 1>과 <실험 2> 모두에서 죽음에 관한 단어들을 떠올렸으며, 배설물과 관련된 어휘나 상황의 영향을 받을 때, 죽음에 관한 단어를 덜 연상했다.

이러한 결과는 첫째, 인간이 일상적으로 죽음에 대해서 생각하고 그것을 수용하려는 인간의 특수성을 보여준다.(가)에 따르면, 인간은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고 언제나 죽음에 대해서 생각한다.그 결과, <실험 1>에서 죽음과 전혀 상관없는 ‘친구’와 같은 단어를 주었을 때도, 죽음과 관련된 단어를 떠올린다.

둘째, 실험 결과는 인간이 죽음을 두려워하고 죽음을 회피하려는 성향이 있음을 보여준다.<(다)에 따르면, 죽음을 두려워하고 피하므로, 죽음을 연상시키는 부패나 악취 역시 싫어한다. <실험 2>에서 실험 참가자들은‘똥’과 ‘화장실’처럼 배설물과 연관된 말이나 상황에서 부패와 죽음을 연달아 연상하게 되고, 무의식적으로 그것을 회피하려고 했다. 갑이 을에 비해 죽음과 관련된 단어를 떠올리는 빈도가 1/3 가량 낮았다.

이 문제는 '죽음에 대한 태도' 라는 구체적 주제어를 주었습니다. 따라서 각 제심문에서 죽음에 대한 태도 A : B : C를 분명히 개념화해서 제시해야 합니다. 출제의도는 ( 수용 : 무시 : 기피 ) 입니다.

(가)는 인간의 특수성을 설명합니다. 인간은 다른 동물과 달리 죽음에 관해 생각합니다. 죽음이 끝이 아니라 새로운 삶의 시작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죽은 자를 곁에 두려하고, 화려한 매장으로 죽음을 애도합니다. 

(다) 역시 죽음에 대한 인간의 태도를 설명하는데 (가)와 달리 죽음을 기피하는 인간의 태도를 설명합니다. 인간이 죽음을 기피하는 이유는 삶에 대한 애착으로 인해 죽음을 두려워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죽음을 연상케하는 부패나 악취도 기피합니다.

(나)는 동물의 죽음에 대한 태도를 설명합니다. 고릴라는 죽음이 무엇인지 모르기 때문에, 죽음을 무시합니다. 그래서 죽은 고릴라를 마치 살아있는 것처럼 대하고 반응을 이끌어내려 합니다. 

일단 위와 같이 세 제시문을 읽은 후에, 각 제시문을 세부 비교하면 됩니다. (가, 다)를 묶어서 양자비교 형태로 먼저 비교한 후, (나)를 덧붙이는 것도 좋고, 처음부터 (가), (나), (다) 순으로 죽음에 대한 태도를 정리한 후에 세부 비교를 해도 됩니다.

후반부 적용 문제에서는 (가)와 (다)를 활용하라고 했으므로, '죽음을 언제나 생각하고 수용하는 인간의 특수성' 과 '죽음을 기피하는 태도' 둘을 뒷받침할 수 있는 부분을 자료에서 찾아야 합니다. (라)의 실험에서 직접 죽음과 관련된 힌트가 없었음에도 모든 참가자들이 죽음과 관련된 단어를 기록한 것은 인간이 어떤 상황이든 죽음을 떠올리는 특수성을 지닌 존재라는 것을 뒷받침하며, 특히 배설물과 관련된 상황에서 죽음 관련 단어를 덜 기록한 것은 죽음을 기피하려는 태도를 뒷받침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