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논술구조원리 III

109

논술구조원리 .
W04-01

인간은 다양한 동기에 따라 이타적 행위를 한다.(가)는 인간이 상호호혜적 이익을 얻으려는 이기적 동기 때문에 이타적 행위를 한다고 설명한다.수렵 채취 부족의 식량 공유 현상에서 볼 수 있듯,인간은 자신의 이타적 행위에 타인 역시 이타적 행위로 대응할 것이라고 기대며, 미래의 이익을 보장받기 위해 이타적 행위를 한다.

(나)에 따르면, 인간은 집단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려는 공동체 의식에 따라 이타적 행동를 한다.농우회 회원들은 농촌 아이들을 계몽하고 교육할 학교를 지어 인재를 양성한다는 공동의 목표아래 연대하며 무더운 여름 날씨에도 서로 도우며 공회당을 완성한다.개인의 이익을 추구하는 (가)와 달리, (나)의 이타적 행위는 집단의 이익을 추구한다.

자신이나 자기가 속한 집단의 이익을 추구하는 (가), (나)와 달리,(다)는 타인의 이익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인간의 선한 본성이 이타적 행위의 동기라고 파악한다.맹자는 인간이라면 누구나 측은지심과 같은 선한 본성을 타고 나며, 인간이 순수한 ‘인’ 의 본성에 따라 행동할 때, 나와 남의 구분이 없는 보편적인 인류애를 실천할 수 있다고 본다.

(라)에서 설문에 참여한 한국인 중 60% 이상이 북한 주민의 삶이 더 힘들 것이라고 생각하고, 80% 가까이 기부를 하겠다고 답하지만, 정작 기부는 남한 빈곤층에게 하겠다는 응답이 70%가 넘었다.이러한 설문 결과는 인간에게 타인의 이익을 우선 고려하는 선한 본성이 있음을 보여준다.응답자들은 한국의 빈곤층이나 북한 주민의 열악한 삶에 측은지심을 느끼고 그들을 돕고자 하는 마음에서 80% 가까이 기부를 하겠다고 답했다.그러나 더 열악한 삶을 살아가는 북한 주민이 아니라 한국 빈곤층에게 기부하겠다는 응답이 더 높은 이유는 첫째, 상호호혜적 이익을 얻을 가능성이 다르기 때문이다.북한 주민에게 기부해도, 당장 자신에게 돌아올 호혜적 이익이 없는 반면, 한국 빈곤층을 도울 때는 자신이 어려움에 처해있을 때 도움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둘째, 한국 빈곤층에 관한 공동체 의식이 더 강하기 때문이다.북한 주민은 같은 민족이긴 하지만 다른 국가의 구성원이므로 응답자들은 같은 민족이면서 같은 국가에 속한 한국 빈곤층을 돕는 것이 자신이 속한 공동체 발전에 더 기여할 수 있다고 여긴다.

이 문제의 주제어는 '이타적 행동' 이며, 화제는 '이타적 행동의 원인/동기/이유는 무엇인가?'입니다. 세 제시문은 각각 ( 호혜적 이익 : 공동체 의식 : 본성 )을 핵심 개념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 나)는 '나'와 관련된 이익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유사하지만, (가)는 개인의 이익을 추구하지만, (나)는 공동체의 이익을 추구합니다. 이와 달리, (다)는 '나' 혹은 '우리' 의 이익이 아니라 '타인의 이익' 을 우선 고려합니다. (다)는 순수한 이타적 본성에 의해 이타적 행동이 나타난다고 봅니다.

위와 같이 세 제시문을 분석한 후에 자료를 분석할 때는 자료를 먼저 보지 말고, "(가), (나), (다)의 입장을 뒷받침하려면 어떤 자료가 필요할까?" 라고 먼저 생각한 후, (라)에서 그에 대응하는 부분을 찾아야 합니다. 자료는 해석 대상이므로 결국 기준 제시문과 연결될 수밖에 없습니다. 출제자가 미리 만들어 놓은 제시문 간 연결 관계가 무엇일지 추론할 수 있어야, 짧은 시간에 출제자가 의도한 답을 찾아 쓸 수 있습니다. 이 문제의 경우, ①호혜성에 따른 이익은 북한 보다 남한 사람으로부터 얻을 수 있다 ② 북한보다는 남한에 관한 공동체 의식이 더 강하다. ③ 자신과 직접 관련이 없는 북한 주민과 남한 빈곤층에 관해 동정심을 느끼고, 기부를 하고자 한다는 내용을 자료와 연결하면 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