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논술구조원리 III

107

논술구조원리 .
T05-09

(가, 다)와 (나, 라)는 사회를 발전시키는 행위주체의 본성을 달리 파악한다.먼저 (가, 다)는 행위주체의 사회적 본성이 사회를 발전시킨다고 주장한다. (다)에 따르면, 인간만이 사회성, 협동성, 신뢰성을 지향하는 사회적 본성을 가지고 있다. 사회적 본성은 노동 분화와 창의성을 증대시켜 인류를 다른 종에 비해서 더 성공적으로 만들었다. 사회적 본성이 사회를 발전시키는 사례는 (가)에서도 나타난다. (가)에 따르면 인간은 경제적 동기만을 강조하는 신고전파경제학의 주장과는 달리 다양한 사회적 본성에 따른 비경제적 동기에 의해서 이타적이고 도덕적 행위를 한다. 이 과정에서 인간은 자신의 이익과 공동체의 이익 사이에서 균형을 맞출 수 있으며 경제적 효율도 극대화하여 사회를 발전시킨다.
반면 (나, 라)는 행위주체의 이기적 본성이 사회를 발전시킨다고 주장한다.(나)에 따르면 이기심이 사회를 발전시키는 이유는 사람들이 이기심을 따를 때, 사회적 관계, 경제 활동, 학문 연구 등이 활성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시장 메커니즘은 이타적 원칙의 개입 없이도, 자율적으로 최상의 효율을 달성하여 공익을 증진한다. 이처럼 사람들에 의해 악덕으로 비난받는 이기심이 오히려 사회를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될 수 있으므로 (라)에 따르면 위정자는 행위주체의 이기심을 인정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자세한 설명은 교재 참고

T05-10

대상이익을 분배하고 상대의 수락 여부에 따라 분배 성사 여부를 결정하는 (마)의 실험에서 세계 여러 나라의 사람들은 대체로 총 금액의 35~50% 정도를 상대방에게 제안하겠다고 했다.
결과1이러한 결과는 첫째, 인간의 사회적 본성으로 인해 나타난다.기준인간은 자신의 이익 뿐만 아니라 사회전체의 이익까지 고려하며, 경제적 동기뿐만 아니라 희생정신이나 정의감과 같은 비경제적 동기에 의해서 행동한다.과정(마)의 실험 참가자 역시 분배하는 입장에서 자기 이익만 고려했다면 굳이 50%에 가까운 금액을 제안할 이유가 없지만 분배의 공정함과 자신과 상대방이 모두 이익을 얻을 수 있는 분배 금액 등을 고려하여 결과적으로 둘 모두의 이익을 증진했다.
결과2둘째, (마)의 결과는 인간의 이기적 본성으로도 설명할 수 있다.기준인간은 자신의 이익을 극대화하려는 본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A는 기본적으로는 B의 이익을 전혀 고려할 필요가 없다.과정그러나 B가 제안을 거절한다면, A의 이익 역시 0이 되므로, A는 B가 거절하기 어려운 수준의 금액을 제시하여 자신의 이익을 추구한다. 또한 실험 사례에서 A가 B에게 50% 이상의 금액을 제안하는 경우가 극히 드물다는 사실 역시 자기 이익을 우선 고려하는 인간의 이기적 본성을 보여준다.

위 답안의 구성을 주의깊게 봐야 합니다. 첫 문단에서 먼저 분석 대상인 (마)의 실험 결과를 간략히 정리했습니다. 어떤 방식으로 정리하든, A가 B에게 평균적으로 50%가 넘지 않는 금액을 제안한다는 내용이 나와야 합니다.

두 번째 문단의 첫 문장은 곧바로 분석 결과를 담은 결론을 제시합니다. 이때 ‘사회적 본성’ 이라는 기준 제시문의 키워드가 사용됩니다. 분석/해설 유형의 문제를 풀 때, 분석의 방향은 기준 제시문의 키워드가 결정합니다. 일단 키워드를 활용하여 연결지점을 만들고 그 다음에 구체적인 뒷받침을 해야 합니다. 분석 결과를 쓴 다음에는 기준을 제시한 후, 결론에 도달하게 된 과정을 추론하여 제시합니다. 대상을 정리한 후 사용하는 결과기준과정의 연쇄는 논리적으로 볼 때 결론전제이유의 연쇄와 동일한 구조입니다. 이 동일한 구조의 반복을 잘 이해하면 모든 적용 문제를 동일한 구조로 풀어낼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