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논술구조원리 III

105

논술구조원리 .
T06-01(기본 형태)

(가, 다, 마)와 (나, 라)는 인간 행위의 특성을 달리 파악한다.(가, 다, 마)는 인간 행위는 완전히 합리적인 특성을 지닌다고 주장한다.(마)는 과거의 종교적, 도덕적 지배로부터 벗어난 현대인들은 자신이 설정한 이익을 효율적인 방식으로 극대화하는 과정에서 자아실현과 좋은 삶을 추구하고자 하는 호모에코미쿠스라고 설명한다.합리적 인간의 사례는 자녀 양육 과정에서도 나타난다. (가)에 따르면, 미래의 이익을 계산하여 합리적으로 선택하는 인간은 자녀 양육조차 노후를 위한 투자로 생각한다. 또한 (다)의 예산극대화 가설에 따르면, 관료들은 공익이 아니라 자신이 속한 조직의 예산 증액을 위해 행동하기 때문에 과도한 행정 서비스가 제공되고 정부부분의 팽창이 가속화되었다.
반면 (나, 라)는 인간 행위는 제한적으로만 합리적인 특성을 지닌다고 주장한다. (나)의 행동경제학에 따르면, 헌혈의 대가로 돈을 주면 오히려 헌혈지원자가 줄어드는 사례를 통해 알 수 있듯, 인간의 행동은 경제학적 이익만이 아니라 개인적 특성과 사회적 힘의 영향을 받으므로 완전히 합리적이라고 볼 수는 없지만, 일정한 경향성을 예측할 수 있다.예를 들어, (라)의 유럽 여성들은 출산과 관련된 의사결정을 할 때, 독자적인 판단이 아니라 출산을 기피하는 다른 여성들의 선택이 주는 ‘사회적 압력’ 과 평판 때문에  동료들의 선택을 모방하였고, 그 결과 유럽에서 출산율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게 되었다. 

이 문제의 주제어는 ‘인간 행위의 특성’ 이며, 화제는 “인간 행위는 어떤 특성이 있는가”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 완전한 합리성 : 제한적 합리성 )의 대립이 제시됩니다. 첫 문장은 분류 결과와 화제를 제시하고, 첫 번째 입장과 두 번째 입장을 순차적으로 요약하면 됩니다. 분류/요약 유형은 기본적으로 양자 비교의 변형이지만, 세부 비교가 필요 없으므로 각 제시문의 논지만 정확히 요약하는 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또한 분류된 제시문을 순차적으로 요약하기 보다는 제시문 간의 논리적 관계가 답안에 드러나도록 요약해야 합니다. 

위 답안은 분류/요약 답안의 기본 패턴을 보여줍니다. 화제와 결론 문장의 위치, 그리고 제시문을 연결하는 접속어와 접속 문장에 주의해서 살펴보기 바랍니다. 기본 형태를 어느 정도 익힌 후에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변형하여 답안을 작성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T06-01(심화 형태)

인간 행위의 특성에 관해제시문들은 인간 행위는 완전히 합리적인 특성을 지닌다고 보는 (가, 다, 마)제한적으로만 합리적이라는 (나, 라)로 분류할 수 있다. 인간 행위가 완전히 합리적이라는 입장에 따르면, 자녀 양육이나 공무원들의 사익 추구 사례에서 볼 수 있듯 인간의 행동은 합리적으로 자신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것이다.(마)는 과거의 종교적, 도덕적 지배로부터 벗어난 현대인들은 자신이 설정한 이익을 효율적인 방식으로 극대화하는 과정에서 자아실현과 좋은 삶을 추구하고자 하는 호모에코미쿠스라고 설명한다.합리적 인간의 사례는 자녀 양육 과정에서도 나타난다. (가)에 따르면, 미래의 이익을 계산하여 합리적으로 선택하는 인간은 자녀 양육조차 노후를 위한 투자로 생각한다. 또한 (다)의 예산극대화 가설에 따르면, 관료들은 공익이 아니라 자신이 속한 조직의 예산 증액을 위해 행동하기 때문에 과도한 행정 서비스가 제공되고 정부부분의 팽창이 가속화되었다.
반면 인간의 행위가 제한적으로 합리적이라는 입장에 따르면인간의 행동은 경제학적 합리성에 따르기도 하지만 때에 따라서는 개인적 특성이나 사회적 압력에 영향을 받는다. (나)의 행동경제학에 따르면, 헌혈의 대가로 돈을 주면 오히려 헌혈지원자가 줄어드는 사례를 통해 알 수 있듯, 인간의 행동은 경제학적 이익만이 아니라 개인적 특성과 사회적 힘의 영향을 받으므로 완전히 합리적이라고 볼 수는 없지만, 일정한 경향성을 예측할 수 있다.예를 들어, (라)의 유럽 여성들은 출산과 관련된 의사결정을 할 때, 독자적인 판단이 아니라 출산을 기피하는 다른 여성들의 선택이 주는 ‘사회적 압력’ 과 평판 때문에  동료들의 선택을 모방하였고, 그 결과 유럽에서 출산율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게 되었다.

두 답안의 차이는 첫 문장에 포함된 정보량입니다. 기본 형태 답안의 첫 문장에는 분류 결과와 화제만 제시되어 있지만, 심화 형태 답안에는 분류 결과, 화제, 입장까지 제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 문장에서 첫 번째 입장의 논지를 한 문장으로 요약한 후, 각 제시문의 세부 요약으로 들어갑니다. 어느 쪽으로 쓰든 내용은 크게 다르지 않으나 심화 형태 답안 쪽이 전체 요약 → 세부 요약이라는 구조가 추가되므로 더 그럴듯한 답안처럼 보입니다. 

T06-02

기부 금액을 균등 분배하고, 일정 금액 이상을 기부하면 기부 금액보다 더 많은 금액을 돌려주는 조건의 실험에서 참가자들은 의사소통이 가능하고, 잘 아는 사람과 함께 결정을 할 때, 더 많은 금액을 기부했다.<자료>를 보면 모든 상황에서 기부가 일어났지만 서로 잘 아는 학생들끼리 진행된 실험의 평균 기부율은 44%로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18%높았다. 또한 의사소통이 가능한 상황의 평균 기부율은 39%로 그렇지 않은 상황보다 8% 높다.
이러한 결과는 인간의 행위가 자기 이익을 극대화하는 합리적 특성을 지니고 있음을 보여준다.합리적 인간은 이익 극대화를 위한 가장 효율적인 수단을 강구하는 존재다.따라서 실험 참가자는 기부액이 일정 금액 이상이면, 기부한 것보다 더 많은 금액을 돌려받는다는 조건을 활용하여 전체 기부 금액을 높이고자 한다. 서로 잘 아는 사람끼리 의사소통이 가능하다면, 사람들은 이익 극대화를 위한 협력 전략을 수립할 수 있고, 그 결과 기부율이 높아진다. 반대로 서로 모르는 사람끼리 의사소통이 불가능하다면 협력 전략을 수립할 수 없으므로, 자신의 손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적은 금액을 기부한다.
그러나 실험 결과는 인간의 행위가 제한적으로만 합리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도 한다.인간은 사회적 압력이나 평판에 반응하여 타인의 행동을 모방한다.아는 사람과 의사소통이 가능할 경우, 전체의 이익을 높이기 위해서 많은 금액을 기부하자는 사회적 압력이 높아지고, 이를 무시하고 자기 이익만을 위해 적은 기부를 할 경우 얻게되는 나쁜 평판을 염려하여 사람들은 많은 금액을 기부한다. 반면, 모르는 사람과 의사소통이 불가능하면 사회적 압력과 평판에 신경을 쓸 필요가 없으므로, 기부 금액이 상대적으로 적어진다.

분석/해설 유형의 문제는 기준의 논지가 대상에서 반복 및 구체화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인간은 자기 이익 극대화를 위해 효율적 수단을 강구한다" 라는 문장을 기준으로 삼았다면, 실험 결과에서 ‘자기 이익 극대화’는 무엇이고, ‘효율적 수단’은 무엇인지 연결해서 설명해야 합니다. 실험 상황에서 ‘이익 극대화’는 기부한 금액보다 더 많은 돈을 돌려 받는 것이고, 이를 위한 효율적 수단은 ① 전체 기부 금액을 기준 이상으로 높이거나, 그게 안 된다면 ②다른 사람들보다 적은 금액을 내고 더 많이 돌려받는 것입니다. ①은 의사소통과 친밀도를 활용하여 실현가능하며, 의사소통이 불가능하고, 친밀도가 없는 사람과 함께 있다면 ②를 선택하는 것이 더 합리적일 것입니다. 이처럼 기준에서 제시한 작은 눈덩이가 대상에서 굴러가면서 점점 더 커지는 느낌으로 답안을 작성해야 구체적인 과정을 추론할 수 있습니다. 이것만 제대로 할 수 있으면 합격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