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논술구조원리 II/분석

060

논술구조원리 .
A06-03

(가)의 상인들은 정부의 규제에 반응하여 이윤 극대화를 추구한다.16세기 초, 유럽의 상인들은 정부가 빵 가격을 규제하고, 밀가루 가격이 오르자, 빵의 무게를 낮춰 이윤을 추구했다. 거꾸로 16세기 후반에는 정부가 빵의 무게를 규제하자 빵의 가격을 높여 이윤을 추구한다.
이를 바탕으로 할 때,(나)에 나타는 조선 상인의 독점 행위 역시 주어진 시장 상황에 맞게 이익을 극대화는 상인의 특성을 보여준다. 조선은 외국과의 무역이 제한되고 유통 구조가 취약하여 특정 물품에 대한 사재기를 통해 이윤을 축적하기 쉬운 환경이었다. 조선의 상인들은 자신이 소유한 자본의 규모에 따라서 각기 다른 방식으로 이러한 환경에 대응하여, 이윤을 추구한다. 소상인들은 적은 돈을 분산 투자하여 다양한 물품을 소량 구입하여 이익을 얻고, 대상인들이 많은 돈을 집중해서 한 가지 물건을 독접하여 이익을 취한다. 이 과정에서 백성들은 큰 고통을 겪지만 상인들은 이에 아랑곳하지 않는다. 이처럼 자신들이 처한 경제 상황 속에서 활용할 수 있는 모든 요소를 사용하여 이윤 극대화를 추구하는 것은 상인의 보편적 특성이다.

이 문제는 (가)에 나타난 현상을 바탕으로 (나)의 상인의 행위를 분석하는 문제입니다. 따라서 기준 제시문인 (가)에 나타난 현상의 의미를 일반화하여 적용 기준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가)에는 정부의 규제에 대응한 상인의 반응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상인은 가격 규제에는 무게 변화로 대응하고, 무게 규제에는 가격 변화로 대응합니다. 이러하는 상인의 반응은 결국 자신들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가)에 나타난 현상을 일반화하면, "상인들은 정부 규제에 대하여 이익극대화 방향으로 대응한다" 는 문장을 추론할 수 있습니다. 

해설형 적용은 기준이 대상에서 반복되므로, (나)에서도 상인이 이익극대화를 하는 내용이 나올 것입니다. (나)의 조선 상인들은 독점을 통해 이윤을 추구합니다. (가)의 상인은 정부 규제에 대응하여 이익을 추구했는데, (나)에는 정부 규제가 나오지는 않습니다. 대신 (가)의 상인은 조선의 취약한 유통구조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조선은 외국과의 교역도 적고, 유통 환경도 좋지 않아 물자가 생산되는 그 지역에서 소비됩니다. 상인들은 이러한 시장 환경이라면 독점이 자신들의 이익을 극대화해줄 것이라고 판단하여, 소상인은 다품종 소량 구매를 통해, 대상인은 단일 품종 독점을 통해 이익을 추구합니다. 

( 가 : 나 ) = ( 정부 규제 - 대응 - 이익극대화  : 시장 상황 - 대응 - 이익극대화 )의 구조를 찾으면 어렵지 않게 풀 수 있습니다. 

해설형 적용 문제에서는 기준 제시문의 논의 구조가 대상에 반복됩니다. 따라 기준 제시문에서 어떠한 적용 기준을 추론하느냐에 따라 답안의 방향이 결정됩니다. 해설형 적용에서 문제가 풀리지 않는 이유는 대부분 기준 제시문을 제대로 분석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