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논술구조원리 II/논평

040

논술구조원리 .

(가)는 사용가능한 모든 시간을 최대한 노동에 투자하여 돈을 벌어야 한다고 주장한다.노동할 수 있는 시간에 노동을 하지 않고 돈을 쓰는 행위는 단순 낭비일 뿐만 아니라, 돈을 더 모을 수 있는 기회를 버리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은 경제 성장의 조건을 고려할 때, 노동과 생산만을 강조하여 여가를 통한 소비가 경제 성장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하고 있다.(나)에 따르면 미국은 주5일제와 임금인상을 결합한 포드주의를 도입하여 세계 최고의 경제 강국으로 성장했다.노동자들이 여가 시간을 이용하여 소비를 하고, 이는 다시 생산 수요로 연결되었기 때문이다.만약 (가)의 주장처럼 노동만이 경제적 부를 증대한다면 노동시간이 긴 국가일수록 경제가 더 발전할 것이다. 그러나(다)를 보면 OECD국가의 연평균 근로시간과 1인당 GDP가 음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다.노동시간을 줄이는 대신, 충분한 여가 시간을 제공하면, 오히려 소비를 통해서 경제가 발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따라서(가)의 주장과 달리, 경제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노동 뿐만 아니라 여가를 통해서 소비도 필요하다.

이 문제는 ( 노동[생산] : 여가[소비] )라는 대립을 중심으로 여가를 통한 소비를 중요하게 여기는 입장에서 노동과 생산만을 강조하는 입장을 비판하는 문제입니다. 전체 화제는 "경제 발전의 조건" 정도로 잡을 수 있습니다. (가)는 쓸 수 있는 모든 시간을 노동과 생산에 투자하라고 말합니다. 이 관점에서 여가와 소비는 돈의 낭비일 뿐만 아니라 돈을 더 벌 수 있는 기회를 없애버리는 바람직하지 않은 행위입니다. 

그러나 (나)는 미국의 사례를 통해, 오히려 여가와 소비가 경제 발전을 이끌 수 있다는 입장을 제시합니다. 그리고 (다)는 이를 선진국의 노동시간과 1인당 GDP의 상관관계를 통해 보여줍니다. (다)를 보면, 노동 시간과 1인당 CDP가 음의 상관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이는 (가)의 주장처럼, 단순히 노동만해서는 경제 성장에 한계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위 답안은 후반부에 만약—그러나—그 원인은—따라서의 구조로 귀류법을 사용했습니다. 자료를 활용할 때는 뒷받침 과정에서 귀류법을 적절히 사용하면 논리적인 답안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