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출문제해설

이화여대 2012 수시(인문1)

논술구조원리 .
문제 다운로드 ( edited )
논제 1 예시답안

(가)와 (나)에 나타난 시간 인식은 시간의 속성을 달리 파악한다.(가)에는 시간이 일방향적으로 흐르기 때문에 흐르는 물이나 화살처럼 과거로 되돌릴 수 없는 불가역성을 지니고 있다고 파악하는 시간 인식이 나타난다.시간은 멈춤이 없이 과거로부터 미래를 향해 한 방향으로만 흘러가기 때문에 과거로 되돌릴 수 없고, 시간의 흔적들을 통해 과거는 부분적으로 재구성할 수 있을 뿐이다.
이와 달리, (나)는 시간의 속도와 방향 등을 변형할 수 있다는 시간 인식을 제시한다.이에 따르면, 전구와 영화 같은 기술과 매체의 발달로 인해, 전통적인 시간 관념은 변화를 맞을 수밖에 없는 상황에 처했다.예컨대, 전구의 발명은 낮과 밤의 구분을 불명확하게 만들었고, 영화는 시간의 단일성과 불가역성을 파괴하여 시간의 순서와 속도를 바꾸는 다양한 기술을 개발했다
이러한 차이가 나타나는 원인은 (가)에서 다루는 시간이 주로 인위성이 개입하지 않은 자연적 시간인 것과 달리 (나)에서 다루는 시간은 인공적으로 기록된 시간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는 시간의 불가역성과 일회성을 강조하는 반면, (나)는 시간의 조작가능성, 가역성, 반복성 등을 강조한다.


논제 2 예시답안

(라)는 현재에만 충실한 삶은 암울한 미래를 가져오기 때문에 미래지향적 삶을 살아야 한다고 주장한다.현재의 쾌락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무계획성으로 인해 건강을 해치고, 무모함으로 인해 삶의 위험을 증가시키기 때문이다
그러나이러한 주장은 첫째, 현재지향성의 의미를 쾌락주의로 일반화시키는 오류를 저지르고 있다.(다)에 따르면, 미래란 현재가 축적된 결과 형성되므로, 현재 해야할 일들을 충실히 하면 미래는 자연스럽게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다고 본다.따라서 (라)에서 비판하는 쾌락주의는 진정한 의미의 현재주의가 아니다. 현재지향성은 단지 하고 싶어하는 일만 하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해야하는 일도 충실히 하는 것을 의미하므로 하고 싶은 일만하는 쾌락주의는 현실에 충실한 것이 아니라 ‘한가로움’만을 추구하는 것일 뿐이다.둘째,(라)의 주장은 미래와 현재를 단절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는 점에서 문제가 있다.미래는 따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매 순간의 현재가 축적된 결과다.미래지향적 삶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현재에 충실한 태도가 필요하다. 현재와 미래의 연속성을 이해하지 못하고, 미래만을 강조하는 (라)의 주장은 현실에 충실하지 못하게 만들기 때문에 오히려 불행한 미래를 낳을 위험이 있다.


논제 3 예시답안

(마)에 따르면, 표준시간대는 기술적 배경과 사회경제적 배경에 의해서 도입되었다.우선, 표준시간을 측정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했던 정확한 경도 측정을 가능케 한 시계가 발명된 것이 표준시간대 도입의 기술적 배경이다. 또한, 지역 시간의 불일치로 인한 비효율성을 해결하고자 했던 산업혁명 당시의 요구가 표준시간대 제도 도입의 사회경제적 배경이다.
이를 바탕으로 할 때, (바)에는 국가마다 다른 시간 제도를 도입한 현상은 통치 체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시도라고 설명할 수 있다.중앙집권적인 소련과 중국은 ‘표준시간제도’을 사용하는 것과 달리 분권적 특성을 지닌 미국은 주마다 다른 ‘시간대 제도’를 사용한다.중앙 집군 정치 체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국민들 사이의 기계적 연대와 통일성이 강화되어야 하고, 이에 적합한 시간 제도는 표준시간제도다. 반면, 권력 분산 체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자율성이 보장되는 지역간의 유기적 연대가 중요하기 때문에 표준시간제 보다는 시간대 제도가 필요하다.

댓글
댓글쓰기 폼
Total
35,252
Today
48
Yesterday
319
링크
«   2018/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