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분류없음

W02-02

논술구조원리 .
W02-02

(다)에는 여성의 결혼과 직장 생활의 병행을 둘러싼 모녀 간 갈등이 나타난다.연지는 결혼 후에도 직장 생활을 계속하려는 반면, 경숙 여사는 결혼 후에는 직장생활을 하지 않기를 바란다.

이러한 갈등은 첫째, 여성 노동의 가치에 관한 모녀간 입장 차이 때문에 발생한다.(가)에 따르면, 노동은 물질적 안정 뿐만 노동 주체의 유용성과 가치에 관한 사회적 승인을 통해 정신적 안정도 보장한다.연지는 기자라는 직업을 통해, 자신이 사회에 쓸모 있는 존재라는 ‘사회적 승인’을 받기를 원한다. 그러나 경숙 여사는 여성 노동은 나은 남성과의 결혼에 성공하기 위한 수단에 불과하며, 여성의 사회적 승인은 결혼을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생각한다.

둘째, 모녀간의 갈등은 성별 분업에 대한 견해 차이 때문에 발생한다.(나)에 따르면, 19세기 이후, 남성은 가족에게 필요한 물질적 재화를 생산하는 노동을 담당하고, 여성은 남성들에게 다정한 즐거움을 제공함으로써 남성의 파괴된 도덕성을 순화하는 노동을 담당한다는 성별 분업 의식이 굳어졌다.연지는 여성 노동이 가정에 국한될 필요는 없으며 여성도 직장을 통해서 사회 속에서 자립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경숙 여사는 여성의 본연의 임무는 주부로서의 가사노동이므로 가정을 꾸린 여성은 직장을 가져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이 문제의 주제어는 '노동' 이며, 특히 여성 노동의 가치에 관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출제되었습니다. (다)에는 결혼 이후에도 직장 생활을 계속하겠다는 딸(연지)와 결혼을 하면 가사에 전념하라는 엄마(경숙)의 갈등이 제시됩니다. 논제에서 갈등을 분석하라고 했으므로 먼저 분석해야 하는 갈등이 무엇인지 분명히 제시해야 합니다. 이러한 갈등은 여성 노동의 가치와 성별분업에 관한 가치관 차이 때문에 발생합니다. 갈등은 가치관과 이해관계의 대립 때문에 나타날 때가 많은데, 문제의 갈등 상황은 가치관의 차이 때문에 발생합니다.

(가)는 노동이 물질적 안정과 함께 사회적 승인을 통한 정신적 만족을 제공한다고 봅니다. (물질 : 정신) 이라는 대립 속에서 볼 때, 연지는 자신이 사회에 쓸모 있는 존재라는 사회적 승인을 통한 정신적 만족을 중요하게 여기는 반면, 경숙은 노동의 정신적 가치를 무시하고, 딸의 월급이 적은 것에만 신경씁니다. 또한 경숙은 여성의 직업은 결국 더 좋은 결혼을 위한 수단이라고 생각하며, 여성은 결혼을 통해 사회적 승인을 얻을 수 있다고 봅니다. 

(나)는 19세기 이후 고착화된 성별노동분리 현상을 설명합니다. 따라서 경숙은 이러한 성별분업을 당연한 것으로 여기고 여성 본연의 일은 가사 노동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딸에게 퇴직을 종용합니다. 반면, 연지는 성별분업을 거부하고, 여성이라고해서 가사노동만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
Total
35,252
Today
48
Yesterday
319
링크
«   2018/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